◎ 이름:곽근수
2002/7/7(일) 18:55 (MSIE5.0,Windows98) 61.76.108.22 1024x768
베르디(Verdi) / 맥베스(Macbeth)  


☆ 작품의 배경
음험하고 피비린내 나는 비극인 이 작품은 셰익스피어의 ‘맥베스’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는데, 베르디의 작품 중 가장 주목받는 것으로서, 인물들의 심리적인 전개를 으스스할 정도로 정밀하게 묘사하고 있다. 무대는 어느 숲에서 시작되는데, 거기서 맥베드는 동료장군인 방쿠오와 함께 맥베스를 글라미스의 용사로 찬양하는 3명의 마녀들과 반란자인 카우도르와 미래의 스코틀랜드 왕을 만난다. 한편 방쿠오는 미래의 왕들의 아버지로서 인사를 받는다. 이 예언들 중의 첫 번째 것이 즉시 이루어지는데, 그것은 바로 맥베스 부인으로 하여금 권력을 쥐기를 꿈꾸게 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그녀는 남편에게 던컨 왕이 그들의 성에 머무를 때에 죽이라고 재촉한다. 맥베스 부부는 이윽고 왕과 왕비로 선포되지만, 죄책감과 불안감으로 늘 괴롭힘을 당한다. 그 결과 그들은 방쿠오 장군을 죽일 음모를 꾸미는데, 사실상 그의 자식들은 그들에게 위험한 인물들인 것이다. 서서히 맥베스 부인의 마음은 혼미해지고 던컨 왕의 살해에 대한 악몽이 자꾸 꿈에 나타나면서 몽유병 증세까지 얻게 되어, 결국 그녀의 목숨을 앗아간다. 맥베스 역시 삶의 의지를 점점 잃어 가는데, 그것은 마녀들의 마지막 예언이 진실로 드러난 것이다. 백성은 마침내 말콤과 맥더프의 지휘 아래 그에 대항하여 봉기하고, 그들의 아내들과 아이들이 맥베드에 의해 무참히 살해된 데에 대한 복수를 그를 죽임으로써 갚게 된다.

베르디 초기 작품 가운데 가장 뛰어난 오페라로 평가되는 이 작품은 여태까지의 오페라 문법을 과감하게 변혁시켜 그때까지 이탈리아 대중들이 들어보지 못했던 기괴한 선율과 연극적 요소를 혼합해서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비극 가운데 한 작품인 쉐익스피어의 <맥베스>를 오페라화 하는데 성공했다. 그러나 <맥메스> 초연은 당시의 청중들이 낯설은 이 작품을 쉽게 받아들이지 못한 탓인지 성공적이지 못했다.

** 원작 : 세익스피어(Shakespeare)
** 대본 : 피아베(Francesca Maria Piave)
** 초연 : 1847년 3월 14일, 피렌체 페르골라 극장 (4막10장)
** 연주시간 : 150∼160분
** 때 : 1040년
** 곳 : 스코틀랜드

** 등장인물 :
맥베스(Macbeth, 던컨왕 군대의 장군, 바리톤),
밴쿠오(Banco, 동료 장군, 베이스),
맥베스 부인(맥베스의 아내, 소프라노),
시녀(맥베스 부인의 시녀, 메조),
맥더프(Macduff, 스코틀랜드 귀족, 테너),
말콤(Malcolm, 던컨 왕의 아들, 테너),
의사 메디코(Medico, 베이스),
맥베스의 시종(바리톤),
자객 시사리오(Sicario, 베이스), 전령 아랄도(Araldo, 베이스),
제1유령(베이스), 제2유령(소프라노), 제3유령(소프라노),
던컨 플렌시오(Duncano Fleancio, 묵역)

** 시놉시스

제1막
제1장 숲속

마녀들이 자신들의 마력을 자찬하며 기괴한 윤무를 추고 있다. 전쟁에서 승리하고 귀환하던 맥베스와 밴쿠오가 지나가다가 이들과 마주친다. 마녀들은 맥베스에게 카우도의 영주가 되어 스코틀랜드의 왕이 된다고 예언하고, 밴쿠오에게는 왕의 아버지가 될 것이라고 예언하고 사라진다. 그때 전령이 와서 맥베스가 카우도 성의 영주가 된 사실과, 반역자의 소유지를 대신 받게 되었다는 소식을 알린다. 이 소식을 전해들은 맥베스와 밴쿠오는 이미 마녀들의 예언이 반 이상 실현되었음에 놀라며 이상한 생각에 얼이 빠진다. 멀리서 마녀들이 계속 신비롭게 노래하고 춤을 춘다.

제2장 맥베스 성안의 넓은 방
맥베스 부인이 맥베스에게서 온 편지를 읽고 있다. 맥베스가 마녀들을 만나서 생긴 일들을 적은 내용으로, 순간 맥베스 부인은 왕위에 대한 욕망이 점점 끓어올라 야심에 찬 아리아를 부른다. 하인이 와서 맥베스와 던컨 왕이 오고있다고 알리며 던컨 왕이 오늘밤 주인의 성에서 묵으려 하신다고 알린다. 부인은 그렇다면 오늘이야말로 국왕 암살의 좋은 기회라고 소리치며 카발레타를 부른다.
맥베스가 돌아온다. 맥베스 부인이 오늘밤 안에 단검으로 왕을 죽이라고 하자 처음에는 망설인다. 그러나 부인의 의지가 확고한 것을 알고 더 이상 거부하지 못한다. 그들 부부는 함께 왕을 살해할 음모를 꾸민다.
드디어 왕의 일행이 도착하고 맥베스의 극진한 환영을 받는 가운데 왕은 그의 수행원들과 함께 무대를 가로질러 성 안으로 행진해 가다. 성 안에는 왕의 행렬을 알리는 행진곡만이 들릴 뿐, 무거운 정적이 흐른다. 맥베스는 그의 앞에 놓인 단검을 바라보면서 생각에 잠기어 모놀로그를 부른다. 이윽고 무엇에 홀린 듯 칼을 쥐고 던컨 왕을 죽이러 왕의 침실로 들어간다. 잠시 후 피 묻은 단검을 쥐고 맥베스가 비틀거리며 겁에 질려 나온다. 이윽고 그의 아내가 나타나 왕의 경호원들이 술에 취해 잠꼬대를 하고 있다는 말에, 맥베스 부인은 남편에게 다시 왕의 침실로 들어가 증거물로 피 묻은 단검을 갖다놓고 경호원들의 소행인 것처럼 꾸미라고 일러준다. 그러나 맥베스가 겁에 질려 한사코 주저하자, 그녀는 칼을 빼앗아 뒤처리를 하고 둘은 도망간다.
새벽녘에 밴쿠오와 맥더프가 왕을 호위하기 위해 성 앞에 도착한다. 맥더프가 성안으로 들어가는 동안, 밴쿠오는 그를 기다리며 간밤에 꾸었던 이상한 악몽를 떠올리며 아리아를 부른다. 왕의 시해 현장을 발견한 맥더프가 흥분해서 뛰어오자, 모든 사람들이 공포에 질려 살인자에게 벌을 내려야 한다며 합창하는 가운데 막을 내린다.

제2막
제1장 맥베스 성의 회랑
맥베스는 마녀의 예언대로 스코틀랜드의 왕이 되었고, 던컨 왕의 아들 말콤은 영국으로 피신했다. 그러나, 맥베스는 밴쿠오의 자손들이 왕위를 잇는다는 마녀의 예언을 떠올리고 불안을 느낀다. 결국 그는 부인과 상의하여 밴쿠오 부자를 살해하기로 결정한다. 맥베스가 퇴장하고 부인은 혼자서 다시 한번 각오를 다지면서 음산한 아리아를 부른다.

제2장 맥베스 성 근처의 공원
밤에 맥베스의 명령을 받은 자객들이 밴쿠오가 지나가기를 기다리고 있다. 밴쿠오는 죽음의 불길한 예감에 사로잡힌 내용의 아리아를 부르며 다가오고 자객들은 살인의 노래를 부르고 있다. 곧 그곳에서 밴쿠오는 자객들에 의해 희생되지만 그의 아들 플렌스는 탈출하는데 성공한다.

제3장 성내의 회랑
맥베스의 국왕 취임을 축하하는 연회가 열리고 하객들이 모여 있다. 맥베스 부인은 억지로 유쾌한 듯한 표정으로 축배의 노래를 부르며 건배를 외친다. 전령이 도착해 밴쿠오의 죽음과 플린스의 탈출 소식을 은밀히 전하자, 맥베스는 한편으로는 안심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아직 그의 계획이 반밖에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걱정한다. 맥베스는 밴쿠오가 참석하지 않은 것에 대해 애석해 하며 자신의 친구의 자리에 앉으려 한다고 말한다. 그가 의자를 향해 걸어가자, 피투성이가 된 밴쿠오의 유령이 말없이 그 자리에 앉는 환상을 본다. 맥베스는 소스라치게 놀라 소리치며 뒤로 물러서서 큰 소리로 자기의 죄를 부인한다.
다급해진 그의 아내는 어렵사리 남편의 정신을 수습하고 다시 축배의 노래를 부르며 좌중을 진정시키려 하다. 그러나 또다시 유령을 본 맥베스는 완전히 기진맥진하게 된다. 참석한 맥더프와 하객들은 맥베스의 비행을 눈치채고 연회장을 떠나버린다. 맥베스는 인상적인 아리아를 더듬거리며 막이 내린다.

제3막 마녀들의 동굴
마녀들이 커다란 가마솥 주위에 둘러서서 신비스런 춤을 추고 있다. 그들이 신을 부르는 주문을 외려는데, 맥베스가 찾아와 자기의 장래에 대한 예언을 다시 듣고자 청한다. 첫 번째 마녀는 맥더프를 경계하라고, 두 번째는 여인의 몸에서 태어난 자 중에서 맥베스를 이길 자가 없다고, 세 번째는 버남의 숲이 그를 대항하여 일어나기 전에는 안전하다고 예언한다. 맥베스가 밴쿠오의 자손들이 스코틀랜드의 왕이 되느냐고 묻자, 대답으로 역대 왕들의 망령을 지하에서 나타내 보여준다. 8명의 왕이 나타나고 최후에 밴쿠오가 손에 거울을 들고 나타난다. 기겁한 맥베스는 땅바닥에 정신을 잃고 쓰러진다. 마녀들은 떠나기 전에 맥베스를 둘러싸고 신비스런 춤을 춘다.
맥베스 부인이 들어와서 남편을 깨우자, 맥베스는 아내에게 마녀들이 보여 주었던 광경에 대해 말해준다. 맥베스 부인은 남편에게 밴쿠오의 자손과 영국으로 달아난 맥더프의 가족들을 모두 죽여서라도 왕위를 사수하자고 부추기고, 맥베스는 힘없이 동의한다.

제4막
제1장 황량한 벌판
맥베스에게 추방당한 망명자들이 조국으로 돌아갈 날을 기다리며 합창한다. 맥더프는 성이 불태워지고 처자가 암살된 것을 슬퍼하며 아리아를 부른다. 말콤을 선두로 영국군대가 들어오자 그는 말콤과 함께 맥베스에 대한 복수를 맹세한다. 그들은 버남 숲의 나뭇가지로 위장하고 출정한다.

제2장 맥베스의 성내
맥베스 부인은 몽유병 환자가 되어 매일 밤 성내를 돌아다닌다. 손에 묻은 피를 씻는 시늉을 되풀이하고 있다. 이 모습을 시녀와 의사가 지켜보고 있다. 음산한 맥베스 부인의 정열적인 아리아는 점차 죄의식과 후회로 가득찬 목소리로 작아져서 나중에 아주 조그맣게 속삭이는 소리로 바뀐다.

제3장 성내의 한 방
맥베스는 전투태세를 취하고 대담하게 적의 공격을 기다리고 있다. 그가 총애하던 많은 사람들이 그의 곁을 이미 떠났다. 마녀들이 여인의 몸에서 태어난 자는 자기를 물리칠 수 없다고 한 예언을 믿어보지만 자신의 운명이 다했음을 느끼고 두려워하며 아리아를 부른다. 전령이 들어와 부인이 죽었다는 소식을 알린다. 그 소식에 정신이 혼란한 맥베스에게 버남의 숲이 움직이고 있다고 병사들이 전하자, 그는 자신의 종말이 가까웠음을 확신하고 미친 듯이 격노하며 전쟁터로 돌진한다.

제4장 전장
계속해서 푸가가 연주되는 가운데 전쟁은 격렬해진다. 영국군대의 지원을 받은 애국심 강한 스코틀랜드의 군대는 말콤의 지휘아래 성으로 진격해와 위장했던 버남의 나뭇가지를 벗어 던지고 맹렬히 싸운다. 양진영의 대장인 맥더프와 맥베스가 마침내 맞붙어 싸운다. 맥베스가 여자에게서 난 자는 자기를 이길 수 없다고 말하자 맥더프가 자신은 만삭이 되기 전에 어머니의 배를 가르고 나왔다고 말한다. 이 말에 맥베스는 맥이 풀리고 힘없이 맥더프의 칼에 쓰러진다. 스코틀랜드의 망명객들이 폭군을 물리친 승리의 환희에 젖어 애국심이 담긴 합창을 웅대하게 부르는 가운데 오페라는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 주요 음악
o 자비, 존경, 명예(제 4막에서 노래하는 멕베스의 아리아) "자비, 존경, 명예, 사랑, 너의 찬란한 기념물은 이제 어떤 희망도 없다." 아내를 죽음으로 몰아부친 멕베스의 독백이다.

*** 음반(도이치 그라모폰)
Plácido Domingo (O figli... Ah, la paterna mano)
지휘 : Claudio Abbado
Orchestra of La Scala, Milan
CD ADD / DDD 471 478-2 G|H
1 CD   released:  Sep.2001

Baritone Bryn Terfel(Perfidi? All'anglo contro me v'unite! - Pietà, rispetto, amore)
Metropolitan Opera Orchestra
지휘 : James Levine
CD DDD 445 866-2 GH
1 CD   released:  Apr.1996

Chorus of the Deutsche Oper, Berlin(Patria oppressa)
지휘 :  Giuseppe Sinopoli
Orchestra of the Deutsche Oper, Berlin
CD DDD 415 283-2 GH
1 CD   released:  Aug.1985

Nel di della vittoria / Ambizioso spirto ti sei / Vieni t'affretta
La luce langue
O figli... Ah, la paterna mano
Shirley Verrett, Plácido Domingo  
Orchestra of La Scala, Milan
지휘 : Claudio Abbado
CD DDD / ADD 469 319-2 GP 2
2 Compact Discs, Panorama
2 CDs   released:  Aug.2001

** 전곡
Verrett · Cappuccilli · Domingo, Ghiaurov · Malagú
Coro e Orchestra del Teatro alla Scala
지휘 : Claudio Abbado
CD ADD 449 732-2 GOR 2
2 Compact Discs
The Originals
2 CDs   released:  Jul.1996 (사진)





                    답변/관련 쓰기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